▷ 강의명
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_ inflean
▷ 진도 목표
1주차
1.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2. 개발 시작- 3. 개발을 위한 기본 지식
2주차
- 4. 앱개발 시작
- 5. 서버와 연동 개발
▶ 오늘의 학습
3. 앱 개발을 위한 Java
1.1 Java
- 완전한 학습을 진행하고 앱 개발로 넘어갈 필요는 없다. 중요 개념만 파악하고 넘어간다.
- 클래스
- 객체
- 메소드
- 생성자
- 오버로드
- 오버라이드
- 상속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1.2 네트워크 지식
◆ 책 추천 "TCP/IP 쉽게, 더 쉽게 _ 제이펍"
- 클라이언트(Browser)와 서버(Web)의 관계
- 프로토콜 : 명령어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, 해당하는 내용이 실행된다는 약속
-> (ex) HTTP => Hypertext(html같은) 문서들을 주고받는 프로토콜
-> (ex) SMTP(Simple Message Transform Protocol), POP3 => 이메일을 주고받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
=> 프로토콜에는 무조건 GET이라는 명령어 존재
GET/___/__index.html (url)로서 서버에 요구하고, 응답 값으로, 200ok, 404, 403 등을 받는다.
-> 200ok : 정상적
-> 404 : page 없음
-> 403 : 접근권한 문제
- AJAS (A sunchrous Java Script and xml)
-> 동기(함수) : 호출했을 때, 해당 함수가 전부 실행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응답 받으면 진행
-> 비동기(함수) : 함수가 제대로 호출만 됐으면, 바로 넘어간다. (synchrous)
- Cookies : 클라이언트의 특정 위치(파일)에 저장된다.
- Session : 변수들이 서버에 저장되어 있다.
- Voip (Voice over ip) : 음성을 데이터화하고, ip를 이용해서 다시 데이터를 음성으로 바꾼다.
-> TCP : 정확한 전달을 목표로 데이터 전달.
-> UDP : 손실에 대한 고려.
- 압축
-> 손실압축 : 약간의 손실이 있어도 영향 없다. (MPEG 영상 등)
-> 무손실압축 : 조금의 손상도 있으면 안된다. (.zip)
- NAT (Network Addresss Translation) : private ip를 public ip로 바꿔서 통신을 가능하게 해준다.
- 네트워크 관련 주된 명령어
1) ipcontig : 자신 컴퓨터에 할당받은 ip를 알 수 있다.
2) ping + ip : 응답 발생 (막히는 경우 존재한다. -> 계속 보내면 공격이 될 수 있기 때문)
3) tracent + url : 해당 url에 가는 라우팅 정보를 준다. -> 서버 접속이 안될때 이유 알아내기에 적합
4) nslookup : 해당 도메인의 ip를 알려준다.
-이더넷, 허브, http, https, 전자서명, 전자인증, Hash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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